대출 뜻

대출은 '빌릴 대' 자에 '나갈 출' 자를 사용합니다.

영어로는 'loan' 이라는 단어를 쓰지요. 'borrow' 도 가능합니다.

사전에 등재된 언어로는 '돈이나 물건 따위를 빌림' 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물건을 빌리는것보다는 돈을 빌리는 것의 표현으로서 주로 사용됩니다.

요즘은 대출을 이용하지 않고서는 정말 어려운 세상이 되버렸습니다. 학자금 대출부터 시작해서 전세금 대출, 마이너스 통장, 주택 담보대출 등등 내 힘으로 학교를 졸업하고 내 집을 마련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대출서비스는 여러가지 금융권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주변에서 흔하게 접하는 제 1금융권인 은행들, 국민은행이나 하나은행, 우리은행 등등.

은행 이외의 제 2금융권인 새마을금고, 보험회사, 상호저축은행 등등.

대부업이나 사채업 등 제 3금융권.

사실 제 1금융권에서 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고 안전합니다. 제 2금융권부터는 금리가 높을 뿐더러 신용등급의 하락이 발생할 수 있고 리스크가 높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신용등급이 굉장히 낮거나 상황이 극단적으로 좋지 않을 경우에는 제 2금융권이나 심지어 제 3금융권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대출의 종류에는 크게 담보대출과 신용대출이 있습니다.

담보대출은 내가 무언가를 담보로 맡기고 돈을 빌리는 것으로서 대표적으로 집을 담보로 하고 돈을 대출받는 경우가 있겠습니다.

뭔가를 담보로 맡긴다는 뜻은 내가 빌린 금액을 상환하지 못할시에 그 담보를 은행에서 실물가치로 교환할 수 있다는 말이기 때문에 은행 입장에서 좀더 안전하게 여겨지고, 따라서 대출이자가 낮거나 많은 금액을 빌릴 수가 있겠습니다.

신용대출은 말그대로 우리의 신용도를 기준으로 은행이 우리를 얼마나 믿고, 돈을 상환할 가능성이 얼마나 높을까를 기준으로 금리와 대출금액 한도가 정해집니다.

신용등급이 어떻게 결정되느냐에는 여러가지 요소가 관여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대출을 하는사람이 돈을 갚을 능력이 얼마나 되고, 얼마나 그동안 잘 갚아왔냐가 중요하겠죠?

따라서 그간의 연체기록이 없는 경우, 신용카드나 공과금 등의 미납내역이 없는 사람의 경우가 신용등급이 높을 것입니다.

이 등급에 따라서 대출가능금액이나 금리가 정해집니다.

또한 직장이 있는지, 급여가 얼마인지 등 내가 돈을 빌린만큼 상환이 가능할지 평가할 수 있는 다른 기준들도 금리나 대출한도의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출을 받기 전에는 항상 합리적으로 여러가지 상품에 대한 무게를 재보는 것이 필요하고, 내가 제때제때 원금과 이자의 상환이 가능한지도 꼭 평가해본뒤에 대출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