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불교통카드 연체, 카카오뱅크 후불교통카드 연체시 불이익은?

후불교통카드를 사용하시는 분은 굉장히 많으실 겁니다.

선불로 카드에 일정금액을 충전해놓고 사용시마다 금액이 빠져나가는 선불교통카드 시스템은 아무래도 불편한 점이 많기 때문이죠.

후불교통카드의 경우에는 보통 체크카드에 같이 포함된 기능입니다. 체크카드는 신용카드와 다르게 계좌 안에 금액이 있을때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체크카드에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포함된 경우에는 체크카드 내에 잔액이 없어도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체크카드를 사용할 수 있고, 이는 다음달에 일괄적으로 한번에 청구가 됩니다.

(대부분의 은행에서 후불교통카드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즉, 어느정도 신용카드와 같은 기능을 하는 것이지요.

물론 내가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대중교통에 한해서만 적용된다는 차이점이 있지만요.

대출과는 다르지만 결국 내 통장에 없는 금액을 미리 사용한다는 개념은 똑같기 때문에 후불교통카드 역시 연체가 있고, 연체에 따른 이자율도 따로 존재하며, 장기간 연체할시에는 신용등급의 하락도 발생할수 있습니다.

얼마안되는 금액이라고 내지 않고 있다가는 내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겁니다.

후불교통카드의 연체가 발생할시에는 어느 은행이냐에 따라서 다른 이자율이 적용됩니다.

후불교통카드 연체에 따른 이자율은 보통 약정이자율에 연체가산이자율이 추가되어서 적용되고, 대체적으로 높은 금리를 보입니다.

보통 후불교통카드는 매달 1일에서 매달 말일까지 이용한 한달간의 금액을 다음달의 특정한 날짜에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카카오뱅크의 경우에는 매달 10일 결제가 이루어지고, 이는 은행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만약 10일에 내가 전달 이용한만큼의 교통카드 대금이 계좌에 없다면, 11일부터 연체가 발생합니다. 11일에 내가 계좌에 금액을 입금했다면 11일에 알아서 교통카드 대금만큼의 금액이 빠져나갑니다.

만약 통장계좌에 돈이 부족하다면 있는만큼만 출금되고, 나머지는 연체가 되는 겁니다.

후불교통카드 대금의 연체가 이루어지면 후불교통카드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보통 연체가 2~3일 정도 지속되면 정지가 이루어질수 있고, 후불교통카드 대금이 완납된다면 다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용이 다시 가능하게 될때까지는 데이터 전산의 문제가 해결되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어서 3일 정도가량이 추가적으로 소요될 수 있습니다.

그 동안은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 이용에 제한이 생기겠지요..

보통 후불교통카드 대금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엄청나게 큰 금액은 아닙니다. 그러나 소량의 금액이라도 이는 신용거래를 통해서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이루어질 경우에는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귀찮아서, 혹은 돈이 없어서 후불교통카드 대금을 계좌에 미리 채워넣지 못했다면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이를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체이자율도 높은 편이고, 사실 이자에 대한 금액이 문제되는 것보다는 신용등급의 악화가 발생하면, 이를 올리는 것은 신용등급이 내려가는 것에 비해 훨씬 어렵기 때문입니다.

즉, 평소에 결제대금을 정해진 시일에 미리미리 완납하는 것이 중요하고 혹여라도 연체가 발생했다면 최대한 단기간에 이를 메꾸는 것이 좋습니다.

사소한 부분일 수 있지만 앞으로 경제활동을 함에 있어서 신용도라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미리미리 습관을 만들어가시길 권해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