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카드 리볼빙, 리볼빙 약정결제비율이란?

국민카드 리볼빙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리볼빙은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제도입니다.

대출서비스의 일종으로서 일부금액만 결제하고 나머지는 다음달로 이월되기 때문에 연체에 대한 부담이 적다는게 특징적입니다.

신용카드와 비교해볼까요?

신용카드의 경우에는 정해진 한도내에서 내가 금액을 사용하고, 그에 대한 대금을 특정날짜에 지불해야 합니다. 만약에 지불하지 못할시에는 연체가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국민카드 리볼빙의 경우에는 내가 쓴만큼 지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내가 정한만큼만 지불하고, 최소 지불금액만 넘는다면 지불하지못한 금액이 연체되는 것이 아니라 다음달로 이월됩니다.

연체에 대한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는 것입니다.

 

국민카드 리볼빙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아무나 리볼빙 신청을 할수있는 것은 아닙니다. KB 국민카드에서 정한 일정 기준 이상의 회원에 대해서만 적용 가능한 대출서비스입니다.

국민카드 리볼빙을 사용할시에 신용등급이 하락하거나 하지는 않을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결제금액 이월에 따라 대내외 신용등급이 변경될 수 있다고 이용규정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내가 지불할 금액에 대해서 연체가 되지 않더라도 신용등급은 하락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이나 국민카드 리볼빙처럼 대출서비스를 이용할 시에는 장기적으로 이월이 이루어지고, 그 금액의 액수가 크다면 이는 분명히 신용등급 하락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내가 이번달에 100만원을 사용했다고 합시다. 그중 10만원을 지불하고 90만원을 이월했다고 합시다.

다음달에는 50만원을 사용했습니다. 그렇다면 이월된 90만원에 더해서 총 140만원이 쌓이고, 그중 14만원을 지불했다고 합시다. 나머지 126만원은 다음달로 이월됩니다.

이런식으로 금액이 반복해서 이월되고 그 기간이 길어진다면 금액에 대한 상환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보고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칠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국민카드 리볼빙의 이자율은 연 5.5% 정도에서 연 23.5% 정도까지 다양합니다. 연체료율은 정상금리에 연체가산금리를 더해서 법정최고금리인 연 24% 이내에서 책정됩니다. 높은 이자율을 보이는 것이지요.

국민카드 리볼빙의 약정결제비율은 10%에서 100% 이내에서 5% 단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국민카드 리볼빙은 이러한 시스템으로 대출과 지불이 이루어집니다. 간편한 시스템이고 연체가 생기기 쉽지 않다는 장점이 있지만 오래 사용할 경우 신용등급 하락의 우려가 있고, 이자율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단기대출을 자주 하시는 분이라면 국민카드 리볼빙을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하지만 수입원이 안정적인 분이라면 리볼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금액이 이월된다는 뜻은 내가 당장 변제해야 할 금액이 줄어드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돈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가 있고 부주의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스로 잘 고민해보시고 합리적인 선택을 내리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