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괴질, 괴질 뜻은 뭘까?

최근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확산되고있는 '어린이 괴질' 에 대한 소식은 다들 접해보셨을 것 같은데요.

'어린이 괴질' 의 확산으로 영국이나 프랑스 등에서 알수없는 원인불명의 증상을 보이는 유아감염사례들이 보고되고있죠.

이것이 코로나 19와 직접적인 관련으로 나타나는 것인지, 아니면 코로나 19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면역반응으로서 나타나는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불분명한 상황입니다.

<실제로 뉴욕에서는 약 100명에 해당하는 소아 괴질 환자가 발생하였고, 영국이나 이탈리아 등지에서도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어린이 괴질' 이라는 표현속에서 쓰이는 '괴질' 의 뜻은 무엇일까요?

국어사전에 등재된 '괴질' 이라는 말의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인과 본태(본래의 모습)를 알수없는 이상한 병을 이르던 말.

증상이 보통 앓던 병과 다르기 때문에 괴상한 병이라고 부르는 것.

코로나 19와 어린이 괴질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연구중에 있습니다.

결국 원인과 증상 등에 대해서 알수없고 기존의 병과 다른 형태로 나타나는 병을 괴질이라고 부른다는 것인데요.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콜레라' 라고 부르는 병을 속되게 부르는말로서도 괴질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콜레라 역시 과거에는 우리가 알지못하는 새로운 전염병에 속했는데요.

<모든 질병은 그 질병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의학이 발전되기 전까지는 새롭게 나타나는 괴이한 병처럼 여겨지겠죠, 하지만 전염병, 역병의 경우 단기간에 수많은 사람들을 상대로 퍼져나가기때문에 많은 기록이 남아있기도 합니다.>

콜레라는 오염된 물이나 음식을 매개로 감염이 진행되기때문에 위생이 좋지않은 경우 쉽게 전염이됩니다.

 

특히 과거에는 위생관념이 정립되지 않았을뿐만 아니라 콜레라에 대한 정보나 치료등도 아예 없었기때문에 높은 사망률을 보였던 병인데요.

이러한 이유로 콜레라를 괴질이라고 부르기도 했던것입니다.

콜레라 이외에도 다양한 새롭게 등장한 양상의 전염병의 경우 괴질이라는 표현을 붙일수 있는것이지요.

2000년대 초반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인 '사스' 가 등장했을때도 '호흡기 괴질' 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괴이할 괴' 자에 '질병 질' 자를 붙여 '괴이한 질병' 이라고 이해하시면 쉬울것 같습니다.

 

영국을 비롯한 유럽, 미국 각지에서 퍼져나가고있는 어린이 괴질의 경우에도 정확한 원인을 알수없고 발현양상도 독특한데요.

고열이나 발진, 충혈된 눈, 복통 등의 증상을 보인다고하여 소아에서 나타나는 혈관염증질환인 '가와사키 병' 과 유사하지만 또한 다른 발병양상을 보이기도 하여 아직은 정확한 판단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코로나 19 감염 이전과 비교하여 그 발병률이 현저히 증가한 상황이고, 최근 보고되는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서 아직까지 '괴이한 병' 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이를 새로운 형태의 병, 새로운 양상의 병이 등장한것이라고 말하기도하고 코로나 19와의 관련성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하는 중인데요.

아직까지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고, 우리나라역시 만약 추가적인 코로나 19 확산세가 지속될경우 대비를 해야할수도 있는 입장입니다.

지역사회적인 확산을 막는것이 중요한 키포인트가 될것이고, 최대한 확진자와 사망자를 줄여나가야 하겠지요.

 

괴이한 병이라는 뜻의 '괴질' 은 늘 인류의 곁에서 인류를 위협하고 사망으로 몰아넣어왔는데요.

부디 인류가 코로나 19로부터의 종식을 통해서 세계가 안정을 찾고, 더이상의 확진자나 사망자가 발생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