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목 부음, 코로나 목 따가움 증상 코로나 목감기 차이

안녕하세요, 6개월이상 이어져 점점 장기화되고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다들 고생이 정말 많으실텐데요.

코로나바이러스 자체로 인한 피해도 피해지만, 혹시 나도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것 아닐까? 라는 걱정을 해보신적은 다들 한번씩은 있으실겁니다.

실제로 밖에서는 기침한번만해도 사람들의 눈초리가 쏟아지고, 조금만 피곤해도 코로나 아니야? 라는 말을 할정도로 전세계는 '코로나 증후군' 에 걸려있는것처럼 보이기도해요.

사실 기침이나 인후통, 피로감 등등의 증상들은 굉장히 비특이적인 증상들로서 흔하게 나타나기때문에 대부분은 큰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되는데요, 오늘은 코로나와 비슷한 목감기나 독감과 코로나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코로나 바이러스와 목감기의 차이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보려고하는데요.

둘다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질환이라는 공통점이 있고, 호흡기계통의 증상들을 위주로 일으킨다는 공통점 역시 존재합니다.

목이 붓는다는것은 외부의 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림프절이 면역반응을 일으키면서 붓게되는것이고, 목이 따가운것은 인두나 후두(목구멍)쪽에 자극이 가해지면서 목이 따가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두가지 증상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그리고 목감기나 독감 등 다른 호흡기계 감염에서도 둘다 나타날수있는 질환들에 해당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러한 증상이 나타났다고해서 코로나에 감염되었나? 라고 단정지을수는 절대로 없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대표적인 증상들은 다들 아시다시피 발열증상, 마른기침, 피로감, 식욕부진(식욕저하)과 같은 증상들입니다.

우리가 흔히알고있는 몸살기운과 비슷한 증상들이지요. 열이나면서 피곤하고 기침이 나는 증상들이니까요.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특이하게도 소화기계통의 증상들이나 신경계통의 증상들도 일으키는것으로 보고되었는데요.

소화기계통의 증상들이란 설사, 구토, 구역감(메스꺼움)과 같은 증상들로서 코로나바이러스가 대변에서 검출되기도 하면서 실제로 공중화장실 같은곳에서도 감염증에 대해서 주의해야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었습니다.

신경계통의 증상은 여러분들이 들어보셨다시피 후각상실이나 미각상실에 대한 이야기들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 이외에도 원래 바이러스 감염증은 신경계통에 침투해서 여러 신경관련질환들을 일으키기도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람세이 헌트 증후군은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의해 안면마비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이처럼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역시 바이러스의 한 종류로서 이러한 신경계통의 증상들을 유발할수도 있다고 보고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미국 질병관리본부(CDC)에 의하면 근육통이나 두통, 코막힘, 오한(춥고 떨림), 호흡곤란 등의 증상들도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증상으로 나타날수있다고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경증 혹은 무증상으로 감염증이 지나갈수도 있지만, 심하게 앓게될경우에는 사망에 이를만큼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목감기의 주요한 차이는 증상의 경중과 지속기간 등에 있습니다.

목감기는 바이러스 감염자체에 의한 증상이라기보다는 주로 체내의 면역반응으로서, 우리가 균을 막아내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증상들인데요.

목감기나 일반 감기들은 상부 호흡기계통의 증상들을 위주로 나타나게되고, 상부호흡기계통이란 코나 입부터 인두와 후두(목)까지를 이르는 말입니다.

--> 하부호흡기계통은 기관과 기관지, 세기관지, 폐포에 해당합니다

 

상부호흡기계통의 증상이란 코막힘, 재채기, 콧물, 인후통 등의 증상들을 말합니다.

이들은 비교적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서는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이 아닙니다.

피로감이나 근육통 등은 공통적으로 나타날수있는 질환들에 해당하지만, 발열의 경우에는 감기에서는 흔하게 나타나지않고 코로나바이러스에서 훨씬 흔하게 나타납니다.

코막힘, 재채기, 콧물 등의 증상역시 감기에 가깝지 코로나바이러스에서는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들이 아닙니다.

도리어 하부호흡기증상인 호흡곤란과 같은 증상들이 코로나바이러스에서 나타날수가 있구요.

 

또한 감기는 증상의 정도가 비교적 경하게 나타납니다.

독감이나 코로나바이러스처럼 강한 바이러스에 비해서 증상이 약하고, 경미하게 나타난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목감기와 코로나바이러스는 질병의 이환기간에 있어서도 차이를 보일수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보통 짧게는 접촉 2일후부터 길게는 접촉 14일후에 증상의 발현이 시작되는데, 증상이 시작된후에는 사람에 따라서 질병의 이환기간에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하지만 감기의 경우 대체적으로 일주일에서 10일 이내에 자연스럽게 몸이 회복되며 경미하게 앓고 지나간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목이 붓거나, 목이 따가운 등의 증상들이 나타났을때 동반증상들을 살펴보고(코막힘, 콧물, 발열, 설사 등등) 경과를 지켜보는것이 좋습니다.

경과를 지켜본뒤에 증상의 호전이 보이지않거나, 본인이 코로나바이러스 환자와 접촉했을 확률이 있는경우 등에는 스크리닝(코로나 진단검사) 검사를 받아보시는것이 좋겠습니다.

결국 동반증상들을 잘 살펴보고 어느쪽에 더 가까운지 정도는 판단내릴수 있겠으나, 확실히 맞다 아니다는 진단검사를 통해서 확인하는것이 정확하겠습니다.

 

전세계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서 힘든상황에 처해있습니다.

본인이 코로나 바이러스 증세와 유사한 증상들이 있다고해서 과도하게 걱정하시지 마시고, 평소에 밀폐된 밀집공간을 피하면서 그런 증상들이 나타났을시에는 집에서 경과를 며칠 지켜본뒤 증상이 지속된다면 검사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모두 건강에 유의하시고 몸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