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란혈 나오는 시기, 배란혈 양과 배란혈 원인

안녕하세요, 오늘은 배란혈에 대해서 여러가지 궁금한점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합니다.

배란혈이 나오는 시기와 배란혈의 양, 그리고 배란혈이 나오는 원인에 대해서 자세하게 이유와함께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란혈과 착상혈, 그리고 월경은 모두 비슷하기때문에 배란혈이 나와도 이게 월경의 시작인건지, 또는 착상혈인건지 헷갈릴수가 있습니다.

자세하게 살펴보면 세가지 경우는 모두 나오는 시기도 다르고, 양과 색도 조금의 차이를 보입니다.

 

먼저 배란혈이 나오는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란혈은 여성의 난자에서 배란이 일어나면서 나오는 소량의 출혈을 말하는데요.

배란은 월경주기를 평균적으로 28일이라고 계산할때, 중간에 해당하는 날짜인 14일 즈음에 나오게됩니다.

즉, 마지막 월경일이 끝난뒤 평균적으로 14일, 크게보면 11일후부터 21일후까지의 사이기간에 해당하는 날짜에 배란혈이 나올수 있는것입니다.

이시기가 배란이 일어나는 시기이고, 배란혈이 나올수가 있는것이지요.

 

배란혈은 모든 여성이 겪는 현상은 아닙니다.

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인구중 약 5%에 해당하는 사람만이 한 시기동안 배란혈이 나오는것을 겪게되고, 그만큼 배란혈이 없이 월경주기가 지나가는 경우가 더 흔하다는 것입니다.

배란혈은 보통 마지막 월경후 11~21일 정도시기에 나타나지만, 월경주기가 불규칙적이거나 월경주기가 다른 여성들의 평균주기와 차이를 보이는 경우에는, 혹시 착상혈이나 월경의 시작은 아닌지 헷갈릴수가 있는데요.

월경시에 나타나는 피의 색깔이 밝거나 어두운 빨간색을 보이는 반면, 배란혈이나 착상혈은 분홍색이나 어두운 갈색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다고합니다.

 

색깔면에서도 차이를 보이지만, 나타나는 기간이나 혈의 양 역시 차이를 보이는데요.

배란혈이나 착상혈은 짧게는 반나절, 길게는 이틀정도만 유지되는 반면에 월경은 평균적으로 5일정도 유지되기때문에 비교적 짧게 출혈이 있는경우에는 배란혈이나 착상혈의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또한 월경양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평균 30~80ml 정도로 많은양의 출혈이 있지만 배란혈과 착상혈은 훨씬 소량의 양으로서 실제로 배란혈을 인지하지 못하고 지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란혈과 착상혈의 구분은 조금더 어려운데, 시기적으로 큰 차이를 보이게됩니다.

배란혈은 배란이 일어나는 시기에 출혈이 생기지만, 착상혈은 수정후 1주일이 된시점에 정자와 난자가 수정을 하고 착상을 하면서 나타나는 출혈이기때문에 임신이 가능한 성관계 이후 7~10일 정도 시기에 나타나게됩니다.

배란이 일어난 2주 정도후에 자궁벽의 탈락이 일어나면서 월경이 시작되므로, 이러한 시기도 참고하시면 구분하는데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배란혈이 생기는 원인은 급격한 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것인데, 황체 프로게스테론과 LH(황체 형성 호르몬)가 많이 분비되면서 출혈이 발생하게됩니다.

이로인해서 기초체온이 올라가 열감을 느끼거나, 자궁경부의 점액이 늘어나거나, 유방쪽의 압통(눌렀을때 통증)이 생기거나, 성적욕구가 증가하는등의 호르몬과 연관된 다른 증상들이 나타나기도합니다.

월경 역시 호르몬의 변화가 많이 발생하는 시기이기때문에 몸이 피곤하다거나, 기분변화를 느끼거나, 유방의 통증이 느껴지는등의 증상들이 동반될수가 있구요.

착상혈이 나타나는것은 임신초기의 변화로서 피로감, 두통, 구역감(메스꺼움), 기분변화 등의 증상들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배란이 일어나는것 역시 임신이 일어나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테스트를 통해서 확인할수가 있는데요.

배란이 일어나는 시기에는 LH 호르몬이 증가하기때문에 LH 호르몬의 양을 측정함으로서 배란이 일어난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한편, 호르몬 수치가 높다고해서 임신이 더 잘 되는것은 아니므로 이점에 대해서는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월경주기가 불규칙적인 분들에게 있어서는 배란혈과 월경, 착상혈 등을 구분하는것이 쉽지않은데요.

착상이나 월경은 시기적으로 배란 이후에 일어나는것이고, 또한 배란혈이나 월경의 양과 색깔 등을 통해서 조금더 구분할수가 있겠습니다.

지속되는 기간이 짧다면 배란혈이나 착상혈일 확률이 훨씬높고, 오래 지속되고 양이 많다면 월경일 확률이 더 높겠습니다.

참고하시고 구분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임신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편의점이나 약국등에서 임신테스트기를 통해 소변 hCG 양을 측정함으로서 간단하게 임신의 양성과 음성 여부를 파악할수가 있는데요.

임신시에는 소변 hCG의 양이 올라가기때문에 이를 통해서 임신이 되었는지를 확인할수 있고.

마지막 성관계 후 최소 1주일 후, 약 2주정도후에 검사할경우 더욱더 정확하게 검사결과를 확인할수가 있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