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휴게소 방역지침 정리 - 코로나 추석 특별방역

안녕하세요, 민족대명절인 추석의 연휴 기간이 시작되면서 정부와 방역당국에서는 코로나 19의 재확산을 막기위한 방역지침을 내놓으면서 안전한 명절을 위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올해초 대구 지역에서 신천지를 중심으로 퍼져나갔던 감염확산과, 올해 중반 이태원을 중심으로 퍼져나갔었던 감염확산, 그리고 최근들어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퍼져나갔던 감염확산까지.

총 3차례의 커다란 고비를 넘기면서 코로나 19에 대한 위기를 넘겨왔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수도권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시행하면서 정말 많은 자영업자분들과 국민들이 힘든 시간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정부에서는 수도권에서의 코로나 확산이 지속되는 와중에도, 추석에 대한 경계의 끈을 놓지 않았었는데요.

2~3주 전부터 코로나 추석 특별방역에 대해 언급하면서, 추석이 하나의 또다른 큰 고비가 될것임을 밝히며 올해 추석은 최대한 이동을 자제할것을 권고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추석때 지역간의 이동이 잦아지면서 고속도로 휴게소에 대한 방역지침들이 등장하기도 했었는데요.

당장 추석 연휴의 시작으로 보는 9월 29일부터 시행되는 방역지침이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유의하시고 혼선을 빚는 일이 없도록 알고계셨으면 좋겠습니다.

'고속도로 휴게소 추석 방역지침'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시행되는 추석 특별 방역지침은 9월 29일부터 10월 4일까지 총 6일간 도로공사의 관리하에있는 전국 휴게소에서 시행될 예정입니다.

추석 특별방역의 기간은 더 길게 2주 가량을 잡고있지만 고속도로 휴게소의 경우 핵심적인 이동기간인 6일을 방역 계획으로 잡고있습니다.

참고로 추석 특별방역기간은 9월 28일부터 10월 11일까지 2주동안의 기간으로 시행됩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의 방역지침은 간단합니다.

먼저 실내매장 내 취식이 금지되고 포장만이 가능해집니다. 이는 수도권에서 시행되었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당시의 프랜차이즈 매장 및 야간에 식당에서 취식이 금지되었던 것과 유사한 조치입니다.

추석을 비롯한 명절이 되면 고속도로와 휴게소에는 가득한 차들과 함께 휴게소의 실내 식당은 항상 사람들로 붐비는 모습을 관찰할수 있었는데요.

올해는 이런 모습은 볼수 없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드라이브 스루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은만큼 포장을 통해서 음식의 취식이 가능해집니다.

 

한편 고속도로 휴게소에서의 화장실 이용도 많은 사람들이 다녀가는 공간에 해당되는데요.

휴게소의 화장실까지 이용제한을 하는것은 말이 안되기 때문에 이용이 가능하지만, 최대한 방역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라도 발열 체크와 입구 및 출구 구분 등 사람의 밀집화를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이용할수 있습니다.

이때문에 이러한 사실을 모르고 휴게소에 방문하면 혼란이 생기거나 당황하실수도 있기때문에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

고속도로 휴게소의 이용에 있어서 발열 체크 및 출입명부작성 등은 모두 감염확산을 줄이고 후에 동선파악 및 접촉자 확인을 더 용이하게 할수있는 방편에 해당하는데요.

그래도 이런 방법들로 인해서 줄이 너무 길어지거나 휴게소 이용에 혼선이 빚어질수있어 모바일로 출입명부를 작성할수 있는 조치도 시행될 예정입니다.

휴게소별 지정된 가상번호에 통화를 하게되면 출입명부 작성을 하지않아도 발신기록을 이용함으로서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는 명부 작성을 온라인으로 대체하고 더 효율적으로 이용하기위한 방편입니다.

 

사실 이런 민족대명절에, 또한 고속도로에서 위와같은 지침들이 시행되는것은 당연하게도 처음 벌어지는 일이기때문에 어쩔수없는 혼란이 예상되는데요.

추석기간동안의 이동자제가 요구되지만 그래도 평소에 비해서 고속도로 이용량이나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 유동인구는 더 많을것으로 예상되기때문에 많은 분들께서도 방역수칙에 있어서 조금더 잘 지킬수 있도록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 발열 체크와 같은 부분에 있어서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의 코로나 추석 특별방역 이외에도 추석 기간동안에는 사람들간의 접촉이 잦아질 것으로 예상되는만큼 다른 부분의 방역도 신경쓰는 모양새인데요.

전통시장 등 감염취약시설에 대해서 시식자제 및 방역조치 강화, 현충원이나 국립 묘지 등의 오프라인 이용을 막고 온라인으로 성묘 및 벌초하기.

고속도로 유료 통행료 전환과 같은 여러가지 조치가 해당됩니다.

많이 불편하시더라도 올해만큼은 같이 지켜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멀리있던 가족들과 만나 이야기꽃을 피우던 추석역시 올해는 한걸음 뒤에서 마음을 전하는 것으로 보내는 분들이 많으실것 같은데요.

비단 우리나라에서만 겪는 문제가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큰 위기에 직면해 있는만큼 어려운 시기이지만 다같이 노력해서 꼭 극복할수 있도록 했으면 정말 좋겠습니다.

또한 지역간 이동을 하시는 분들께서도 건강 조심하시고 안전하게 다녀오시길 바라면서 방역수칙에 대한 부분들도 꼭 지켜주셨으면 좋겠구요.

힘든 시기지만 모두 힘내시고 건강 유의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